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자율주행관련주
- 우한폐렴
- 반도체관련주
- 디스플레이관련주
- 저평가주
- 종목분석
- 코로나
- 5G공부
- 증시전망
- 5G
- VRAYRENDER
- 3DMAX
- 5G기초공부
- 코로나바이러스
- 2차전지관련주
- 자산관리
- FPCB
- 5G투자공부
- 배당주
- 원유치킨게임
- 실적주
- 주식
- 투자
- 재테크
- 5g관련주
- 유가전망
- FPCB관련주
- 코로나관련주
- 코위버
- vray
- Today
- Total
세상을 최적화하다
나스미디어 종목분석 및 투자의견 (상장이슈, 마케팅 관련주) 본문
종목명 : 나스미디어
일시 :2020.3.4
주요 사업 내용
당사는 현재 인터넷(PC) 디스플레이광고와 검색광고, 모바일광고 매체판매사업을 중심으로 디지털방송광고(IPTV), 디지털사이니지광고(DOOH) 매체판매사업으로 확장
디지털사이니지광고란?
번화한 거리 건물 외벽이나 버스 정류장 등에 설치해 광고 효과를 높이는 데 쓰인다. 아직은 광고 내용이 고정된 기존 광고판과 달리 화면을 자주 번갈아 제공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앞으로 이동통신이나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을 이용해 광고에 노출될 이의 취향과 관심에 맞춘 정보를 화면에 띄울 것으로 보인다. 광고를 보는 사람(얼굴)을 인식하고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축적 · 분석 · 추출 기술을 종합적으로 응용해야 한다. 매장 안팎의 세움 간판으로 활용하거나 건물 외벽 전체를 광고판으로 쓰는 등 화면 크기도 다양해 화면표시장치(디스플레이) 전문 기업에도 새로운 사업 기회로 인식된다.
인텔이 백화점 내 의류 매장의 가상 옷 맞춤(피팅)용 디지털 사이니지 체계를 운영하는 등 관련 기술 개발에 적극적이다. 한국에서도 KT, LG유플러스, NAVER(구 NHN), 다음커뮤니케이션 같은 통신 · 인터넷 유관 기업이 디지털 사이니지 협력 사업을 시작했다.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미디어렙 사업은 기본적으로 (1) 광고 솔루션의 기술력, (2) 미디어플래닝 역량, (3) 매체 네트워크 기반, (4) 영업력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입니다. 당사는 산업 내 핵심경쟁력에서 모두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격차를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고 있습니다.
미디어렙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기술적 차별력은 미디어플래닝 능력에 있습니다
이러한 미디어플래닝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효과의 측정 및 분석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당사는
(1) 연구개발을 통해 광고 솔루션을 개발 운용
(2) 광고서버 자체적으로 개발, 보유
(3) 기술 기획 및 개발을 전담하는 별도의 부서
를 두어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 PC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에서는 주요 포털 3사를 포함 약 480개의 매체사와 거래관계를 구축, 2005년 부터 지속적으로 업계 1위를 유지
다양한 광고 매체 확보는 당사의 수익다변화 및 안정화에도 기여할 뿐만 아니라 이종매체 간의 미디어 믹스 및 전 매체를 통합 집행하는 크로스미디어 광고를 집행하는 데 있어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크로스미디어란?
하나의 뉴스를 신문, 잡지, TV방송, 인터넷, 휴대폰 등 다양한 매체에 맞춰 제작해 보도하는 것으로 매체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수용자에게 전하는 새로운 보도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보도형태를 통해 하나의 뉴스로 다양한 콘텐츠로의 변형이 가능하며 수용자에게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크로스미디어방식을 광고 및 마케팅에 활용할 경우 고객에 대한 메시지 도달률을 높여 고객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회를 얻을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반복적이고 구체적인 메시지를 통해 고객들을 자극시킴으로써 광고효과를 극대화시키고 매출 증대를 높이는 데 기여하기도 한다.
당사의 사업은 광고매체 판매 대행을 통한 렙수수료가 주 수익원으로, 인터넷 포털 및 기타 중소 인터넷 매체사, IPTV, 모바일 네트워크사, 옥외 매체사 등의 광고상품을 판매하고 광고 캠페인 집행 관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광고매체판매대행부문
PC디스플레이광고는 과금 형태에 따라 몇 가지 방식으로 광고상품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방식으로 1,000번 광고가 노출됨에 따라 과금하는 CPM(Cost per Mille)과 두번째는 광고 클릭 횟수에 따라 과금하는 CPC(Cost Per Click)입니다. 세번째는 CPA(Cost Per Action)로 광고클릭 이후 광고주가 진행하는 프로모션에 응모를 하거나, 광고주 사이트에 가입을 하는 등 사용자의행동결과에 따른 과금 방식이 있습니다. 네번째, CPV(Cost Per View)는 동영상 광고를 본 횟수에 따라 과금하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날짜 또는 시간구간에 따라 금액을 책정하는 방식으로 '1일 고정광고' 또는 '반일 고정광고', '시간 고정광고'로 통칭하여 일컬어집니다. 이 방식은 매체사 별로 광고상품명과 각사의 기준에 따라 책정된 금액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인터넷 매체사와의 거래를 통해 발생하는 렙수수료의 경우 주요 포털 3사는 10% 수준이며, 기타 매체사는 10~20% 수준 입니다.
2012 모바일 구매자 가이드라인에서 모바일광고의 유형을 디스플레이광고(Mobile Display), 동영상광고(Video), 오디오광고(Audio), 활성화광고(Mobile Activation), 브랜드어플리케이션광고(Branded Apps), 위치기반광고(Location-Based Advertising)의 6가지로 구분합니다. 이러한 광고상품은 과금방식에 따라 다시 CPM(Cost Per Mille), CPC(Cost Per Click), CPI(Cost Per Install), CPA(Cost Per Action), CPS(Cost Per Sales)등으로 다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나열한 모든 광고 상품 방식 중에 당사는 모든 형태의 광고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매체사가 광고대행사 및 미디어렙사에게 지급하는 수수료는 광고대행사 15~20%, 미디어렙사에 10~15%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미디어렙, 렙수수료란?
수많은 중소 규모의 웹사이트들을 특성별, 주제별로 재구성해 인터넷광고의 시너지효과를 이끌어내는 네트워크 광고 대행업체나 서비스를 말하는 것이다. 즉 유용한 웹콘텐츠는 갖고 있지만 인터넷 광고 영업의 미비와 한정된 사용자 문제로 광고매출을 올릴 수 없는 중소 웹사이트를 묶는 하나의 공통된 진입 웹사이트를 말한다.
이 서비스는 인터넷 상에 산재해 있는 오락, 금융, 생활,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들을 회원매체로 확보하고 이를 광고주의 전략이나 목표고객에 맞게 제공해 각 광고의 노출횟수를 정확히 측정하여 이에 대한 광고액을 산출, 경제적인 광고비 집행을 도와준다.
- 시장점유율
광고매체별로 경쟁사가 상이하며, 회사별로 주력 판매하는 광고매체가 달라 시장점유율 산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2018년말 전체 온라인광고 시장(약 5조 5,133억원)에서 당사의 연결기준 취급고는 8,486억원으로 점유율은 약 15.4%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미디어렙의 업무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자체 매체화 하여 판매하는 방식 (Media Owner), 영업 대행 위주로 판매하는 방식(Media Broker), 미디어 플래닝 위주로 제공하는 방식(Media Planner)입니다. 당사는 주로 MB, MP 방식으로 사업을 전개해 왔습니다. 2012년부터는 경쟁력과 수익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매체를 직접보유하는 형태의 업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디스플레이광고 시장에서는 다양한 사이트의 광고 지면을 네트워크화 하여 당사가 책정한 상품 정책에 맞춰 광고를 판매하는 사업 방식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플래닝이란?
광고 매체 전략(광고 매체 기획안)
미디어 플래닝.분명하고, 일관되고, 주목성높은 메시지를 의도한 청중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매체 믹스를 평가하고 선택하는 프로세스
당기순이익 추이 (단위 : 억원)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19년도 |
119.7 |
266.8 |
206.0 |
225 |
4분기 전 |
3분기 전 |
2분기 전 |
1분기 전 |
19년도 4분기 |
53.3 |
63.0 |
48.9 |
38.9 |
74 |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 : 16,17년도 상승 후 18년도 일시적 하락, 19년도 반등
|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영업이익률 |
22.07 |
28.52 |
23.40 |
순이익률 |
17.12 |
22.18 |
19.32 |
시가총액
발행 주식 수 |
교부 예상 주식 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
현재 주가 |
8,754,691 |
0 |
35,500 |
시가총액 [(발행주식 수 + 교부 예상 주식 수) * 현재주가] |
310,791,530,500 |
미래 PER
미래 PER [시가총액 / 예측 (E) 연간 당기순이익] |
13.8배 |
재무 안정성 비율
|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1분기 전 |
부채비율 |
152.75 |
147.29 |
113.54 |
117.64 |
당좌비율 |
133.63 |
128.36 |
134.10 |
134.97 |
유보율 |
2,052.78 |
2,523.74 |
2,798.14 |
2,994.59 |
공시 및 뉴스
호재 공시 |
|
악재 공시 |
|
호재 뉴스 |
나스미디어, "4·4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이어 올해도 성장···목표가↑" [주목!e스몰캡]나스미디어, 유튜브 따라 성장하는 모바일 렙 |
악재 뉴스 |
|
PlayD 자회사의 상장 이슈 가능성도 있다.
시가배당률 (시중금리 2% 이상 시 모멘텀 부여)
3년 전 배당 |
2년 전 배당 |
1년 전 배당 |
예측 (E) 배당 |
690 |
530 |
660 |
700 |
시가배당률 [예측 (E) 배당 / 현재 주가] |
1.97 |
지분율
최대 주주 |
보유 주식 수 |
보유 지분 |
케이티 |
3,742,406 |
42.75 |
정기호 |
1,474,236 |
16.84 |
10% 이상 주주 |
보유 주식 수 |
보유 지분 |
5% 이상 주주 |
보유 주식 수 |
보유 지분 |
주주 변동 내역 요약
거래일 |
주주명 |
지분 변동률 (%) |
변동 후 보유 지분율 |
변동 후 보유 주식 수 |
거래 단가 |
거래 금액 (억원) |
변동 사유 |
19/12/24 |
정기호 |
-0.17 |
16.84 |
1,474,236 |
33,150 |
-4.97 |
증여(-) |
19/12/04 |
박성준 |
0.01 |
0.02 |
1,600 |
30,998 |
0.22 |
장내매수(+) |
19/11/29 |
박성준 |
0.00 |
0.01 |
900 |
30,700 |
0.09 |
장내매수(+) |
19/11/28 |
박성준 |
0.01 |
0.01 |
600 |
31,450 |
0.19 |
장내매수(+) |
18/12/26 |
정기호 |
-0.11 |
17.01 |
1,489,236 |
0 |
0.00 |
기부(-) |
18/11/29 |
국민연금공단 |
-1.03 |
4.94 |
432,450 |
30,150 |
-27.13 |
장내매도(-) |
18/11/14 |
국민연금공단 |
-1.04 |
5.97 |
522,428 |
29,550 |
-26.99 |
장내매도(-) |
18/11/14 |
정기호 |
0.57 |
17.12 |
1,499,236 |
0 |
0.00 |
증여취소(+) |
18/11/14 |
정기호 |
0.57 |
16.55 |
1,449,236 |
0 |
0.00 |
증여취소(+) |
18/11/14 |
정기호 |
1.14 |
15.98 |
1,399,236 |
0 |
0.00 |
증여취소(+) |
18/11/14 |
정가현 |
-0.57 |
0.00 |
0 |
0 |
0.00 |
수증취소(-) |
18/11/14 |
정가하 |
-0.57 |
0.00 |
0 |
0 |
0.00 |
수증취소(-) |
18/11/14 |
전스지 |
-1.14 |
0.00 |
0 |
0 |
0.00 |
수증취소(-) |
18/11/07 |
국민연금공단 |
-5.65 |
7.01 |
613,750 |
28,421 |
-140.54 |
장내매도(-) |
18/11/02 |
에이비엘글로벌자산운용 |
-11.54 |
0.00 |
0 |
0 |
0.00 |
기타(-) |
18/10/30 |
에이비엘글로벌자산운용 |
-0.02 |
11.54 |
1,010,500 |
30,171 |
-0.42 |
장내매도(-) |
18/10/29 |
국민연금공단 |
0.24 |
12.66 |
1,108,229 |
0 |
0.00 |
대차상환(+) |
18/10/26 |
국민연금공단 |
0.13 |
12.42 |
1,087,633 |
0 |
0.00 |
대차상환(+) |
18/10/25 |
국민연금공단 |
0.05 |
12.30 |
1,076,622 |
0 |
0.00 |
대차상환(+) |
18/10/23 |
국민연금공단 |
0.00 |
12.24 |
1,071,832 |
0 |
0.00 |
대차상환(+) |
최근 외국인, 기관, 개인 수급 및 차트 흐름
매출액 활동성 비율
|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액 / 매출채권) |
- |
3.35 |
3.08 |
매출채권회전기간 (365 / 매출채권회전율) |
- |
108.9일 |
118.5일 |
재고자산회전율 (매출액 / 재고자산) |
- |
- |
- |
재고자산회전기간 (365 / 재고자산회전율) |
- |
- |
- |
매출채권회전율이 높을수록 매출채권이 잘 관리되고 현금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재고자산회전율이 높을수록 제품의 수요가 많아 당사의 제품 생산에서 판매까지의 시간이 짧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회전이 과도하게 빠르다면 생산 시설 문제 시 납품사 결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높기만 하다고 좋은 지표는 아닙니다.
중요한 점은 회전율의 변동입니다. 매년 꾸준하고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가에 중요점을 두고 분석해야합니다.
당사에서는 원재료, 재고 관련사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BR
PBR |
1.88배 |
투자 의견
매수 이유
1. 차트 상 바닥을 다지고 있는 지점
2. 19년도 4분기 어닝서프라이즈, 광고 분야 업계 1위로 시장 성장에 따른 지속적인 매출 증대 가능성
3. 자회사 플레이디의 상장 가능성
보류 이유
1. 실적 대비 높은 시가총액으로 4분기 어닝서프라이즈여도 높은 PER
2. 코로나 리스크 반등 장에서 수급이 없어 주가 상승을 못하는 상황
차트 시나리오 : 바닥을 다진 후 우상향 박스권을 만들며 상승하다가 과열지점에서 수익실현, 박스권 바닥 이탈 시 손절
기업가치 시나리오 : 자회사 플레이디 상장 이슈로 해당 주식 부각, 5G와 동영상 광고 시장 확대로 당시 매출에 긍정적 반영
매수 희망가 |
매수 희망일 |
매도 희망가 |
매도 희망일 |
35,000~36,500 |
4~5월 |
1차 목표가 : 39,900 2차 목표가 : 45,200 3차 목표가 : 50,500 |
7~8월 |
감사합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양통상 종목분석 및 투자의견 (피혁 관련주) (0) | 2020.03.06 |
---|---|
인바디 종목분석 및 투자의견 (바이오 헬스케어 관련주) (0) | 2020.03.05 |
팬오션 종목분석 및 투자의견 (해운, BDI관련주) (0) | 2020.03.03 |
파워로직스 종목분석 및 투자의견 (카메라모듈, 2차전지, 자율주행관련주) (0) | 2020.03.02 |
라파스 종목 분석 및 투자 의견 (마이크로어레이, 코스메틱, 바이오관련주) (0) | 2020.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