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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오텍 종목분석 및 투자의견

UPWARD 2020. 2. 8. 14:17

종목명 : 오텍

일시 : 2020.2.8

주요 사업 내용

지배회사인 당사는 특수차량 제조 전문기업으로서 최첨단 한국형 앰뷸런스와 복지차량, 암검진 및 전문 진료차량, 특수 물류차량, 의료기기, 기타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기업입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오텍캐리어(주)는 가정용 및 상업용 냉난방기기, 산업용 에어컨, 공조기기를 생산하는 기업이며, 오텍캐리어냉장(유)는 상업용 냉동냉장설비인 쇼케이스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Guangdong Autech Corporation은 냉난방기기 및 공조 관련 제품 판매를 하는 기업이며, 오텍솔루션즈(주)는 공조기 및 에어컨 설치업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오텍오티스파킹시스템(유)는 기계식주차장치 설계, 제조, 조립 등 및 그에 대한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사업부문별 현황

[지배회사]

특장차량 부문 (회사명 : 오텍)

->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해 특장차 부문의 구급차가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 마켓컬리나 쿠팡 등 여러 e커머스 시장의 식품 배달은 냉동탑차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이에 대한 니즈를 오텍에서 해결할 수 있다.

유통 및 운송목적으로서 특별한 기능을 갖춘 특장차의 출현은 정보통신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크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① 생산방식

내장ㆍ냉동탑차산업의 생산방식은 자동차엔진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업을주변으로 하여 OEM생산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 자가용 승용차의 경우는 기본차종의 소품종대량생산과 옵션사양 선택을 결합하여 판매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내장ㆍ냉동탑차는 기능측면에서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다품종소량생산을 할 경우 수익성 개선에 실익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산방식은 위탁생산의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② 경쟁업체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로 소규모 구조변경업체가 전국적으로 산재하고 있으나, 자금력 및 기술력의 영세성으로 인하여 소규모 내장ㆍ냉동탑차 제조업체들이 현재 자동차 제작의 안전성과 판매 이후의 A/S등과 관련한 보장성을 담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생산단계부터 제도적으로 제품기준을 제정하여 정부차원에서 시행될 경우 소규모 특장차 제조업체들은 점진적으로 시장에서 퇴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직은 정부차원에서 특장차 부문의 법적인 기준을 마련하지 않았으나, 오텍의 A/S 보장에 비해 타 기업의 담보 능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향후 정부 차원에서 법적인 기준을 마련한다면 당사가 유리할 것으로 전망한다.

③ 시장수요

특장차 중 건설 및 수송 분야는 경기에 상당히 민감한 반면, 소형 내장ㆍ냉동탑차는상대적으로 경기보다 산업전반의 흐름에 영향을 받는 특성을 띠고 있습니다. 한편 이웃 일본의 내장ㆍ냉동탑차 시장은 경기변동과 관계없이 지난 20년간 평균 10%수준으로 성장을 해왔으며, 우리나라도 향후 연평균 10%이상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테마적인 사항 : 2015년 5월, 국내 첫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 환자 발생 후 기하급수적으로 환자가 늘어났었습니다. 국내 응급 의료체계의 허술한 방역 문제가 대두되면서 전염성 질병 환자를 이송하기 위한 음압구급차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어 개발검토를 시작했습니다. 음압이란 공기가 높은 기압에서 낮은 기압으로 흐르는 원리를 활용해, 격리 공간 내 공기를 대기압보다 크게 낮춰 내부 공기의 외부유출을 차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당사 음압구급차의 주요 특장점으로 음압구급차의 핵심인 압력차이는 급제동, 급출발, 급선회 등의 악조건을 감안해 -200Pa 로 설정한 것입니다. 이는 유럽 제품의 목표인 -100Pa 보다 더욱 엄격한 수준을 반영한 것입니다. 또한 차내 공기 필터링을 위해서 기존의 오텍캐리어 에어컨에 탑재하고 있는 헤파(HEPA) 필터를 탑재하였습니다. 이는 미세먼지를 99.99% 까지 걸러주는 최고급 레벨의 H14 급 필터입니다. 그리고 플라즈마 코일 다이오드 기술을 적용해 공기중의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균, 병원균, 냄새, 미세먼지 등을 제거하는 선진 소독시스템을 장착하였습니다.

이미 다수의 해외 의료박람회 참가를 통해 선진 의료 장비 개발을 진행하면서 음압구급차에 들어갈 일부 장비를 개발 완료한 상태입니다. 한발 앞선 개발진행과 계열사인세계 최고의 공조기업 캐리어 에어컨과의 융합을 통해 음압구급차 개발완료 시기를 앞당길 수 있었습니다.

[종속회사]

냉난방 및 공조기기 부문 (회사명 : 오텍캐리어, Guangdong Autech Corporation, 오텍솔루션즈)

당사는 벽걸이 에어컨, 슬림형 스탠드 에어컨, 중대형 스탠드 에어컨, 시스템 멀티 에어컨 등의 냉난방용 에어컨디셔너 제품과 흡수식냉온수기, 터보냉동기, 스크류냉동기, 빙축열 시스템, 팬코일 유니트, 에어핸들링 유니트, 쿨링 타워, 항온 항습기 등의 공조용 설비기기 그리고 고속철도용 에어컨 및 열차용 에어컨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BIS(Building & Industrial Systems) : 당사는 초고층 빌딩에 적용되는 통합 건물관리 시스템인 BIS(Building & Industrial System)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냉난방공조시스템 사업에 머물지 않고 세계적으로 빠르게 진행 중인 에너지 효율화 빌딩 사업을 국내 건설사들과 함께 구축해 나가겠다는 의미입니다. BIS 사업은 냉난방, 공기, 조명, 소방, 보안, 엘리베이터 등 건물의 모든 설비를 건물 구조에 맞게 설계해 최대한 낮은 전력으로 높은 효율을 이끌어내는 스마트 빌딩 솔루션입니다. 현재 인천국제공항의 신청사와 구청사, 국립중앙박물관, 킨텍스 전시장 등 국내 주요 랜드마크 건물과 대기업의 해외공장에도 당사의 고효율 공조기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효율의 냉난방공조시스템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빌딩 공조시스템기업인 UTC와 기술을 공유한 '어드반택(AdvanTEC)'을 도입해 보다 효율적으로 건물 에너지를 절감할 계획입니다. 어드반택 기술은 BIS 실현의 핵심기술로, 건물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최적화된 에너지 소비량을 계산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고리즘이며 국내에서는 서울 여의도 'IFC서울'에 어드반택 기술을 작년에 최초 적용되었습니다. IFC 서울 빌딩의 에너지 사용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에너지 소비가 절반가량 줄어든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앞으로 어드반택 기술이 접목된 당사의 BIS 사업은 기존 ICT 중심의 빌딩 에너지 절감 시스템과는 차별화된 빌딩 솔루션을 선도할 것입니다.

기계식주차설비 부문(회사명 : 오텍오티스파킹시스템)

기계식주차설비를 설계 및 제작, 판매하는 사업과 주차설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차설비 사업은 엘리베이터방식, 평면왕복방식, 다층순환방식을 주요기종으로 하고 있으며, 서비스 사업은 주차설비 유지보수, 부품판매, 교체공사, 업그레이드, 현대화공사를 통해 매출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주차설비 설치 후 유지보수 및 고장수리, 현대화/리모델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체 서비스매출에서 유지보수서비스매출이 약 43%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추이 (단위 : 억원)

3년 전

2년 전

1년 전

예측 (E)

142.6

255.0

187.4

컨센서스 부재

4분기 전

3분기 전

2분기 전

1분기 전

예측 (E)

8.9

30.1

131.2

50.5

컨센서스 부재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 리스크 확인 : 매출액 3년간 꾸준히 상승, 18년도 영업이익과 순이익률은 하락 19년도 반등 예상


시가총액

발행 주식 수

교부 예상 주식 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현재 주가

15,391,605

0

12,000

시가총액 [(발행주식 수 + 교부 예상 주식 수) * 현재주가]

‭184,699,260,000‬


미래 PER

미래 PER [시가총액 / 예측 (E) 연간 당기순이익]

8.3배

오텍 4분기 실적 평균 10억으로 19년도 미래 PER 계산 시 -

19년도 예상 당기순이익 : 223억


재무 안정성 비율

 

3년 전

2년 전

1년 전

1분기 전

부채비율

219.83

183.48

184.50

197.97

당좌비율

101.06

84.40

91.87

76.90

유보율

1,392.77

1,612.31

1,731.21

1,930.70

높은 부채비율과 낮은 당좌비율이 리스크를 더해주지만 유보율이 상승추세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함께 보여주고 있다.


공시 및 뉴스

호재 공시

(주)오텍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 -> 2020년 3월 17일 해지일

악재 공시

호재 뉴스

`신종 코로나 차단` 오텍 음압구급차 달린다

강성희 오텍 회장, 평창올림픽 지원 공로로 훈장

오텍, 美 UTC그룹과 파트너십 강화 전망-NH

오텍, 다양한 분야 경쟁력 강화-NH

오텍, 하나금투와 50억원 규모 자기주식취득 신탁 계약

美 헤지펀드, 오텍 경영참여 선언…강성희 회장 압박 -> 주주친화성향 요구

오텍, 미세먼지 속 공기청정기 사업 부각 '매수'-하나금융투자

오텍, 에어컨 판매↑·미세먼지 산업 성장에 수혜-하나

악재 뉴스


시가배당률

3년 전 배당

2년 전 배당

1년 전 배당

예측 (E) 배당

70원

100원

100원

시가배당률 [예측 (E) 배당 / 현재 주가]

100원 기준 : 0.83%

130원 기준 : 1.08%

사이언에셋의 경영참여로 주주친화적 성향이 배당에도 적용된다면 추가 배당을 기대할 수 있다. 보수적으로 생각했을 때는 100원에서 주주친화성향으로 배당확대까지 생각했을 경우 130원까지 전망가능하다.


지분율

최대 주주

보유 주식 수

보유 지분

강성희

3,670,957

23.85

강신욱

340,202

2.21

강신형

340,202

2.21

10% 이상 주주

보유 주식 수

보유 지분

5% 이상 주주

보유 주식 수

보유 지분

Scion Asia, LP

700,000

4.55

Scion Master G7, L.P.

493,661

3.21

Scion Value G7, L.P.

167,838

1.09

Sirius Bermuda InsuranceCompany Ltd.

138,501

0.90

Scion Asset Management, LLC

0

0.00

주주 변동 내역 요약

거래일

주주명

지분 변동률 (%)

변동 후

보유 지분율

변동 후

보유 주식 수

거래 단가

거래 금액

(억원)

변동 사유

19/08/16

Scion Asia, LP

0.16

4.55

700,000

10,349

2.59

장내매수(+)

19/08/05

Scion Asia, LP

0.05

4.39

675,000

10,042

0.75

장내매수(+)

19/08/02

Scion Asia, LP

0.01

4.34

667,517

10,100

0.08

장내매수(+)

19/08/01

Scion Asia, LP

0.09

4.33

666,687

10,059

1.44

장내매수(+)

19/07/31

Scion Asia, LP

0.02

4.24

652,383

9,949

0.25

장내매수(+)

19/07/30

Sirius Bermuda InsuranceCompany Ltd.

0.01

0.90

138,501

9,996

0.11

장내매수(+)

19/07/30

Scion Value G7, L.P.

0.01

1.09

167,838

9,996

0.13

장내매수(+)

19/07/30

Scion Master G7, L.P.

0.03

3.21

493,661

9,996

0.41

장내매수(+)

19/07/30

Scion Asia, LP

0.03

4.22

649,900

9,887

0.48

장내매수(+)

19/07/29

Scion Asia, LP

0.13

4.19

645,000

9,892

1.98

장내매수(+)

19/07/25

Scion Asia, LP

0.12

4.06

625,000

10,570

1.96

장내매수(+)

19/07/24

Sirius Bermuda InsuranceCompany Ltd.

0.01

0.89

137,367

11,201

0.10

장내매수(+)

19/07/24

Scion Value G7, L.P.

0.01

1.08

166,545

11,201

0.11

장내매수(+)

19/07/24

Scion Master G7, L.P.

0.02

3.18

489,586

11,201

0.36

장내매수(+)

19/07/24

Scion Asia, LP

0.04

3.94

606,502

11,201

0.73

장내매수(+)

19/07/12

Sirius Bermuda InsuranceCompany Ltd.

0.01

0.89

136,475

12,339

0.15

장내매수(+)

19/07/12

Scion Value G7, L.P.

0.01

1.08

165,527

12,339

0.17

장내매수(+)

19/07/12

Scion Master G7, L.P.

0.03

3.16

486,377

12,339

0.54

장내매수(+)

경영 참여를 위해 지분을 늘리는 듯하다. 높은 확률은 아니지만 적대적 M&A까지 예상할 수 있다.


매출액 활동성 비율

 

3년 전

2년 전

1년 전

매출채권회전율

7.77

8.43

9.56

재고자산회전율

10.17

8.92

7.07

낮은편에 속하기 때문에 안정적이다.


PBR

PBR

1.13


투자 의견

매수 이유

1.3월 17일에 해지되는 자사주 신탁 계약

2.'음압구급차' 의 코로나 테마성 이슈

3.18년도 대비 상승할 실적 전망

4.사이언 헤지펀드의 경영참여 및 주주친화적 성향

5.기술적 분석의 상승삼각형 자리

보류 이유

1. 매력적인 편은 아닌 투자지표

2. '음압구급차' 테마 및 냉동탑차 테마 등 지배회사 실적 대비 자회사 실적 비율이 70% 차지

3. 보류 이유 2번 사항으로 인한 계절성 테마주로 부각되는 점

매수 희망가

매수 희망일

매도 희망가

매도 희망일

11,500 ~ 12,200

3월 2일 ~ 3월 16일 (분할매수)

1차 목표가 : 13,000

2차 목표가 : 14,200

3차 목표가 : -

'16년부터 형성된 14,600원의 매물대를 뚫어준다면 약 24,000원 (PER 15배) 수준으로 3차 목표가 수정'

24 거래일 (한달)

4월 17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