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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최적화하다
오가닉티코스메틱 종목 분석 및 투자 의견 본문
종목명 : 오가닉티코스메틱
일시 : 2020.2.7
주요 사업 내용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유아용 화장품 산업은 중국표준산업분류상 생활화학제품 제조업에 속하며, 영아(0-1세), 유아(1-3세), 아동(3-12세)의 피부 청결 또는 피부 보호작용을 하는제품을 제조하는 산업
당사는 성인에 비해 민감하고 연약한 유아 피부에 부합하는 화장품을 제조를 위해 화학 원재료(합성 화합물)에 차에서 추출한 사포닌, 폴리페놀, 산차(동백)오일 등 천연 원재료를 첨가하여 모든 제품을 생산
당사의 모든 화학 원재료, 천연 원재료, 포장 원재료는 중국 본토에서 조달
유아용 화장품 산업은 자체 생산과 OEM 방식을 통해 제품을 생산
2013년까지 카이나화장품유한공사를 통해 100%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왔으나 2014년 초부터는 자체 공장 생산과 OEM 생산을 병행
당사의 제품은 그 기능과 용도에 따라 1) 피부케어 화장품, 2) 클렌징 화장품, 3) 기능성 화장품, 4) 여름용 화장품 5) 영아용 화장품 6) 임산부용 화장품 7) 유아용 화장품(프리미엄) 등으로 크게 7가지 시리즈로 구분
"중국 화장품 시장 아직 성장 초기 단계" 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들어 중국 소비층은 제품 측면에서 천연성분을 선호하는 성향이 강해지기 시작하였으며, 제품의 성분과 안전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
-> 중국 소비재주
당사는 이에 발맞추어 차 추출물을 원료로 하는 유아용 화장품 제품들도 출시
"티 베이비(TeaBaby)"를 브랜드를 통해 유아용 전문 매장, 약국 등 다양한 판매 루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
중국 유아용 화장품 시장에 진출한 기업들은 매출 규모에 따라 크게 3가지 그룹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그룹은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존슨앤존슨 베이비, 개구리왕자가 있으며, 두번째 그룹은 매출액 1억위안 이상(약 180억원)인 당사, 피존, 위메이징 등 10 ~ 15개 기업들, 세번째 그룹은 매출액 1억위안 미만(약 180억원 미만)의 535-540개의 중소형 기업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당사는 중국 각성에 있는 대리상을 통해 2~3선 도시 위주의 약국, 유아용 전문점 등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리상이 당사의 주요 고객이기 때문에 다양한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성별 영업 매니저 및 영업사원들을 통해 우호적인 관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당사는 매년 박람회에 참석을 통해 제품인지도 향상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TV, 온라인, 잡지 등을 통한 홍보 활동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 당사는 대형 프렌차이즈를 통해 백화점, 대형마트에 제품을 납품할 계획입니다. 백화점, 대형마트를 통해 당사의 제품을 판매할 경우 현재보다 매출채권 회수 기간이 길어지며, 많은 운용 자금이 소요되지만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당사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매출 증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기순이익 추이 (단위 : 억원)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예측 (E) |
333.5 |
432.4 |
440.6 |
컨센서스 부재 |
4분기 전 |
3분기 전 |
2분기 전 |
1분기 전 |
예측 (E) |
17.6 |
71.0 |
124.7 |
152.9 |
컨센서스 부재 |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 리스크 확인 : 3년간 매출액, 영업이익 꾸준히 상승
시가총액
발행 주식 수 |
교부 예상 주식 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
현재 주가 |
56,925,000 |
0 |
1,405 |
시가총액 [(발행주식 수 + 교부 예상 주식 수) * 현재주가] |
79,979,625,000 |
미래 PER
미래 PER [시가총액 / 예측 (E) 연간 당기순이익] |
1.7배 |
19년도 1~3분기 평균치 100억을 19년도 4분기에 대입했을 시 19년도 당기순이익은 448.6억원이 된다.
이 데이터값으로 미래 PER을 계산하면 1.7배라는 매우 낮은 수치가 나오게된다.
재무 안정성 비율
|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1분기 전 |
부채비율 |
15.38 |
13.58 |
11.07 |
15.02 |
당좌비율 |
552.85 |
634.24 |
755.62 |
561.91 |
유보율 |
198.45 |
267.53 |
335.02 |
387.12 |
부채비율과 당좌비율 지표는 매우 좋은 편에 속하나 유보율이 낮은 편에 속한다.
좋은 실적과 더불어 유보율이 점점 상향추세인 점에서 보았을 때 앞으로도 계속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공시 및 뉴스
호재 공시 |
|
악재 공시 |
오가닉티코스메틱스홀딩스컴퍼니리미티드 [투자주의]단일계좌 거래량 상위종목 오가닉티코스메틱스홀딩스컴퍼니리미티드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공매도 거래 ... -> 21일 최대주주 지분 7.02% 매도일 |
호재 뉴스 |
악재 뉴스 |
시가배당률
3년 전 배당 |
2년 전 배당 |
1년 전 배당 |
예측 (E) 배당 |
53.86 |
45.21 |
78.73 |
80 ~ 100 |
시가배당률 [예측 (E) 배당 / 현재 주가] |
80원 기준 : 5.6% 100원 기준 : 7.11% |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지분율
최대 주주 |
보유 주식 수 |
보유 지분 |
CAI ZHENG WANG |
13,904,635 |
24.43 |
10% 이상 주주 |
보유 주식 수 |
보유 지분 |
5% 이상 주주 |
보유 주식 수 |
보유 지분 |
주주 변동 내역 요약
거래일 |
주주명 |
지분 변동률 (%) |
변동 후 보유 지분율 |
변동 후 보유 주식 수 |
거래 단가 |
거래 금액 (억원) |
변동 사유 |
20/01/21 |
CAI ZHENG WANG |
-7.03 |
24.43 |
13,904,635 |
1,180 |
-47.20 |
시간외매매(-) |
19/12/17 |
CAI ZHENG WANG |
-3.97 |
31.45 |
17,904,635 |
1,550 |
-35.04 |
시간외매매(-) |
19/11/14 |
CAI ZHENG WANG |
-8.99 |
35.42 |
20,165,535 |
1,613 |
-82.59 |
시간외매매(-) |
17/12/22 |
WONG HUNGYING HELENA |
-4.04 |
3.34 |
1,900,000 |
2,755 |
-63.36 |
시간외매매(-) |
17/12/01 |
HUANG HONG |
-4.39 |
2.99 |
1,700,000 |
3,255 |
-81.38 |
시간외매매(-) |
17/07/26 |
CAI ZHENG WANG |
0.00 |
44.42 |
25,285,535 |
3,880 |
0.09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0 |
44.42 |
25,283,335 |
3,875 |
0.02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0 |
44.41 |
25,282,935 |
3,865 |
0.02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0 |
44.41 |
25,282,408 |
3,860 |
0.07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1 |
44.41 |
25,280,724 |
3,855 |
0.16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0 |
44.40 |
25,276,537 |
3,850 |
0.05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1 |
44.40 |
25,275,283 |
3,845 |
0.26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2 |
44.39 |
25,268,456 |
3,840 |
0.50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3 |
44.37 |
25,255,506 |
3,835 |
0.63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2 |
44.34 |
25,239,016 |
3,830 |
0.37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1 |
44.32 |
25,229,297 |
3,825 |
0.29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2 |
44.31 |
25,221,655 |
3,820 |
0.42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1 |
44.29 |
25,210,663 |
3,815 |
0.20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0 |
44.28 |
25,205,471 |
3,810 |
0.04 |
장내매수(+) |
17/07/26 |
CAI ZHENG WANG |
0.00 |
44.28 |
25,204,311 |
3,805 |
0.02 |
장내매수(+) |
최대주주인 CAI ZHENG WANG은 17년도에는 꾸준히 매입을 하다가 지속적인 하락탓인지 19년도 말부터는 큰 폭의 매도를 하기 시작했다.
기업이 실적 대비 저평가 된 상황에서 주가를 파는 이유는 무엇일지, 그리고 매각이슈 가능성이 있을지도 검토해봐야겠다.
매출액 활동성 비율
|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매출채권회전율 |
3.96 |
3.81 |
3.82 |
재고자산회전율 |
19.80 |
35.53 |
51.15 |
재고자산 회전율이 꽤 높은 편에 속해 리스크가 있다.
PBR
PBR |
0.61 |
투자 의견
매수 이유
1. 실적 가치 대비 기업 저평가 PER이 1.7배
2. 높은 현금배당률 19년도 5.6%
3. 코로나바이러스의 손세정제 테마주
4. 최근 상장 이후로 가장 큰 거래량이 나옴 (매집 가능성)
보류 이유
1. 최대주주의 지분 매각
2. 상장 이후 한번도 꾸준히 우상향 한 적 없는 차트
3. 높은 재고자산회전율
매수 희망가 |
매수 희망일 |
매도 희망가 |
매도 희망일 |
1,400 ~ 1,500원 |
2월 |
1,900원 |
3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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