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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누스 종목 분석 및 투자 의견 (가구, 침대 관련주) '지속되는 실적 상승과 저평가 가능성'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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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누스 종목 분석 및 투자 의견 (가구, 침대 관련주) '지속되는 실적 상승과 저평가 가능성'

UPWARD 2020. 4. 3. 10:09

주요 사업 내용

주식회사 지누스(이하 '당사')는 1979년 3월 설립 이후 2000년 초반까지 텐트로 대표되는 캠핑용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였습니다. 2000년 중반부터 주력사업을 매트리스, 베개 및 가구사업으로 전환하여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까지 영위하고 있으며 약 30년간 캠핑사업을 영위하면서 견고하게 유지해 온 월마트, 케이마트와 같은 대형 소매상과의 영업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빠른 시간 내에 사업의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막대한 물류비용 때문에 수입을 꺼려하며 국내생산에 의존하던 미국 침대 시장에 대한 수출이 가능해졌으며, 침대 및 가구 전문점이 독점하고 있던 침대 판매시장에서 온라인 판매 경로를 개척하여 유통 시장이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발단이 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매트리스, 침실가구류 등에서 거둔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 거실가구, 주방가구, 사무용 가구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한국, 중국, 호주 및 유럽 등으로의 지역적 확장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영역 확대 : 매트리스, 침대 프레임 등과 같은 침실 가구에서 얻은 소비자의 높은 인지도가 거실 가구, 오피스 가구, 주방 가구, 아웃도어 가구 등 다양한 가구 카테고리로의 진출, 침대에 이어 소파, 테이블 등의 모든 제품들이 설치가 쉽고 빠른 온라인 전용제품으로 개발되어 작은 박스에 포장 방식으로 FedEx나 UPS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배송

지역적 확장 : 당사 매출액의 대부분은 매트리스 및 침실가구의 최대시장인 미국과 캐나다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북미시장은 과거부터 매트리스를 비롯한 침실가구 시장이 매우 발달하였으며 전세계적인 기업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이므로, 북미시장에서 오랜 시간동안 축적해온 노하우와 성공모델을 바탕으로 서구권(호주, 영국, 유럽 등) 뿐만 아니라 당사의 생산법인이 위치해 있는 중국과 인도네시아, 본사가 위치한 한국 등으로의 지역적 확장에 집중

가구 시장은 오랫동안 부피적인 한계로 인하여 온라인 판매가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다양한 온라인 가구 제품들이 개발되고, 물류인프라 등이 개선되면서 온라인 판매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 전문기관인 Technavio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온라인 가구 시장은 약 650억달러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이 시장은 매해 15 ~ 20% 수준으로 성장하여서 2022년까지는 1,050억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에서는 "일년에 약 3 ~ 4% 성장하는 매트리스 산업의 성장이 모두 온라인 판매로 이루어진다" 라고 하고 있으며, 포브스는 "매트리스 온라인 시장이 불가능한 영역으로 간주되어 왔는데 새로운 Mattress-in-a-box가 16조원 규모의 매트리스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든 매체들은 매트리스의 온라인 판매 비중이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미국 매트리스 시장 점유율

1. 주요 제품등의 현황

2. 주요 제품등의 가격변동 추이

3. 주요 원재료등의 가격변동 추이

4. 생산실적

5. 매출실적

6. 시설투자계획

*제출 사항 없음


당기순이익 추이 (단위 : 억원)

3년 전

2년 전

1년 전

예측 (E)

451.5

436.1

724.3

1,032.5

4분기 전

3분기 전

2분기 전

1분기 전

예측 (E)

154.2

172.0

246.7

151.4

164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 : 매출액 꾸준히 상승, 영업이익 1년전 조정 후 반등

 

3년 전

2년 전

1년 전

영업이익률 (영업이익 / 매출액 * 100)

14.47

8.54

12.71

순이익률 (순이익 / 매출액 * 100)

7.49

7.01

8.86

영업이익률의 일반적인 기준은 없습니다.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이익률보다 높으면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 당기의 평균이익률이 전기의 평균이익률보다 증가하였다면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순이익률이란 기업이 매출로부터 어느 정도의 이익을 가져가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해당 지표를 통해 기업의 비용 관리 능력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제품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시가총액

발행 주식 수

교부 예상 주식 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현재 주가

14,206,749

200,000

55,400

시가총액 [(발행주식 수 + 교부 예상 주식 수) * 현재주가]

주식의 총 수 : ‭14,406,749‬

‭798,133,894,600‬


미래 PER

미래 PER [시가총액 / 예측 (E) 연간 당기순이익]

7.73배


재무 안정성 비율

 

3년 전

2년 전

1년 전

1분기 전

부채비율 (부채총계 / 자기자본 *100)

158.76

192.08

101.81

129.54

유보율 (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2,193.79

2,885.15

5,223.50

연구개발비율 (연구개발비용계 / 당기매출액 * 100)

0.6%

0.7%

0.7%

0.8%

당좌비율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8.55

93.76

119.75

유동비율 (유동자산 / 유동부채 * 100)

145.30

141.98

172.82

162.41

부채비율이란? 타인 자본의 의존도를 나타내는 지표.

(유동부채 + 비유동부채) / 자기자본 * 100

적절한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것은 기업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한도 이상의 레버리지를 갖고있다면 리스크로 간주해야 합니다.

부채를 지나치게 많이 가지고 있는 기업은 이자비용으로 인해 수익성 악화, 크게는 파산까지 이를 수 있기으니 조심해야합니다.

현금흐름을 고려하여 적절한 부채를 가지고 있는 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워런버핏은 금융기관을 제외하고 부채비율 80%이하면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일 가능성이 크다고 했습니다.

유보율이란?

이익잉여금 :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

자본잉여금 :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거래에서 생긴 이익

납입자본금 : 주식회사가 수권자본금 범위 내에서 발행한 주식 가운데 인수납입이 완료된 자금

[(이익잉여금 + 자본잉여금)/자본금]*100

유보율이 높은 기업은 기업의 현금 보유량이 많아서 무상증자의 가능성이 높고, 유사시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아 리스크 감소 역할을 하지만 한편으로는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비용이 없고 현금만 쌓아두는 경향이 높아 기업 경쟁력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용을 함께 보시면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합니다.

당좌비율이란?

당좌비율은 당좌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로, 단기에 갚아야 할 부채의 지급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당좌자산은 유동자산에서 영업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제외한 자산을 의미합니다. 재고자산, 원재료, 반제품이 제외됩니다.

따라서, 화폐적 자산으로 지체없이 부채에 대한 지불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100% 이상이면 좋다고 평가합니다.

유동비율은 재고자산을 이용한 분식회계의 가능성이 있어, 실제 유동성을 보려면 당좌비율을 보아야합니다. 또한,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의 차이가 크다면 재고가 쌓여있을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재고자산회전율 지표와 함께 참고하면 더욱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유동비율이란?

[(유동자산 / 유동부채) * 100]

유동비율이 높으면 부채의 지급능력이 높아 안전하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유동자산에는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매출채권은 '재화의 판매 및 용역의 제공과 관련된 신용채권으로서 외상매출금과 받을어음이 이에 해당한다.' 으로 제품 판매 후 대금 납입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하며, 재고자산은 제품 생산 후 아직 판매되지 않은 물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당좌비율과 유동비율을 비교했을 때 당좌비율과 유동비율의 격차가 벌어진다면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이 증가하고 있어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공시 및 뉴스

호재

무상증자, 자사주 매입, 고배당, 신제품 개발, 특허취득, 증권사 매수추천 리포트 발표, 실적개선, 정부 정책추진, 테마이슈, 지수 신규 편입, 액면분할(병합), 대기업 경영권 분쟁 등

악재

유상증자, 무상감자, 주식관련 사채 발행,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관리종목 지정, 적정 아닌 감사의견, 실적악화, 규제강화, 환율 이슈, 원자재 가격 인상, 소송, 횡령, 최대주주 고점 매도 등

'지누스' 상한가↑ 도달, 우려의 과도한 반영 - 미래에셋대우, BUY

지누스, "美정부 매트리스 유리섬유 인체에 무해하다 판단"

지누스, 100억 규모 자사주 취득 결정

지누스, 유리섬유 소송으로 하락..회복가능한 이슈-NH

지누스, 온라인 매트리스 시장 독보적 지위…중장기 성장 기대-NH

[특징주]지누스, 美 매트리스 반덤핑 제소 소식에 약세

지누스, 美집단 소송 우려에 급락…과도한 우려 경계-한국


시가배당률 (시중금리 2% 이상 시 모멘텀 부여)

3년 전 배당

2년 전 배당

1년 전 배당

예측 (E) 배당

-

-

1,250

1,250

시가배당률 [예측 (E) 배당 / 현재 주가]

2.2%


지분율

최대 주주

보유 주식 수

보유 지분

이윤재

5,072,229

35.70

이다니

417,020

2.94

LAWRIE COLIN HUNTER

60,000

0.42

안창로

30,100

0.21

이왕희

30,100

0.21

안형환

30,000

0.21

10% 이상 주주

보유 주식 수

보유 지분

5% 이상 주주

보유 주식 수

보유 지분

GIC Private Limited

720,303

5.07

주주 변동 내역 요약

거래일

주주명

지분 변동률 (%)

변동 후

보유 지분율

변동 후

보유 주식 수

거래 단가

거래 금액

(억원)

변동 사유

20/03/05

GIC Private Limited

0.01

5.07

720,303

77,940

0.99

장내매수(+)

20/03/05

GIC Private Limited

0.09

5.06

719,035

77,940

10.24

장내매수(+)

20/03/04

GIC Private Limited

4.97

4.97

705,892

79,200

559.07

신규보고(+)

19/10/30

김지윤

0.00

0.00

131

0

0.00

신규상장(+)

19/10/30

LAWRIE COLIN HUNTER

0.42

0.42

60,000

0

0.00

신규상장(+)

19/10/30

박호용

0.01

0.01

1,359

0

0.00

신규상장(+)

19/10/30

장도수

0.00

0.00

689

0

0.00

신규상장(+)

19/10/30

안형환

0.21

0.21

30,000

0

0.00

신규상장(+)

19/10/30

이희범

0.02

0.02

3,000

0

0.00

신규상장(+)

19/10/30

이왕희

0.21

0.21

30,100

0

0.00

신규상장(+)

19/10/30

안창로

0.21

0.21

30,100

0

0.00

신규상장(+)

19/10/30

이정수

0.02

0.02

2,218

0

0.00

신규상장(+)

19/10/30

이다니

2.94

2.94

417,020

0

0.00

신규상장(+)

19/10/30

이윤재

35.70

35.70

5,072,229

0

0.00

신규상장(+)


매출액 활동성 비율

 

3년 전

2년 전

1년 전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액 / 매출채권)

5.64

4.90

4.84

매출채권회전기간

(365 / 매출채권회전율)

64.7일

74.4일

75.4일

매입채무회전율

(매출액 / 매입채무)

8.41

6.59

8.40

매입채무회전기간

(365 / 매입채무회전율)

43.4일

55.3일

43.4일

재고자산회전율

(매출액 / 재고자산)

10.04

7.11

6.51

재고자산회전기간

(365 / 재고자산회전율)

36.3일

51.3일

56일

매출채권회전율이 높을수록 매출채권이 잘 관리되고 현금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회사의 신용판매조건 보다 평균 회수기간이 지체될 경우 매출채권을 효율적으로 회수하지 못하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매입채무회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부채가 신속하게 상환되고 있다는 지표입니다. 매입채무회전율이 낮다면 부채에 대한 현금 지불이 원활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즉, 매입채무회전율이 높다면 보유 현금 및 유동 자산의 안정성이 높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매출채권회전율이 지나치게 낮다면, 부채를 상환하는데 내부 현금 부족 및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는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고자산회전율이 높을수록 제품의 수요가 많아 당사의 제품 생산에서 판매까지의 시간이 짧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회전이 과도하게 빠르다면 생산 시설 문제 시 납품사 결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높기만 하다고 좋은 지표는 아닙니다.

중요한 점은 회전율의 변동입니다. 매년 꾸준하고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가에 중요점을 두고 분석해야합니다.


PBR

PBR

3.36


핵심 의견

1. 2020 컨센서스 당기순이익으로 PER 계산시 7.73배, 5%이상 주주의 지분 매입 (저평가 가능성)

2. 회전율과 실적 모멘텀

3. 당기부터 시작한 배당 (시가배당률 2.2%)

감사합니다.

광고는 분석을 개선하고 지속하는 데 원동력이 됩니다.

꾸준히 분석 글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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