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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최적화하다
이노션 종목 분석 및 투자 의견 (광고, 미디어관련주) '꾸준한 매출 상승 및 그에따른 회전율 증가, 주주리스트로 볼 수 있는 기업 신뢰성' 본문
이노션 종목 분석 및 투자 의견 (광고, 미디어관련주) '꾸준한 매출 상승 및 그에따른 회전율 증가, 주주리스트로 볼 수 있는 기업 신뢰성'
UPWARD 2020. 4. 1. 10:11
주요 사업 내용
당사의 본사와 해외연결 자회사는 광고대행업이라는 단일 사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국내 및 해외지역에서 광고주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5년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 광고대행사로 설립되어 지난 15년간 현대·기아차 직영판매 법인이 진출한 해외지역을 중심으로 진출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급속한 성장을 이룩해왔으며, 국내에서는 설립 초 부터 금융, 전자, 통신, 식품, 유통,화장품등 다양한 업종의 비계열 광고주를 대행해 왔습니다. 당사는 19개 국가 25개 도시에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한국 기업 뿐 아니라, 해외지역
로컬 광고주도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있습니다.
광고회사는 매체를 이용한 비대면적 형태의 광고를 총칭하는 ATL (Above the Line)과 행사,이벤트 등 대면적 의사전달 방식의 광고를 의미하는 BTL (Below the Line)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ATL과 BTL을 동시에 진행하는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광고시장의 주요 수익 인식은 매체유형별 수수료율로 인식이 되는 커미션 구조이며, 선진 광고시장인 미국이나 캐나다 등의 경우 광고주 서비스에 투입되는 인력자원에 연동이 되는 Fee 구조가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당사는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업계 최고 수준의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최대 광고시장인 미국시장의 최대광고대전인 수퍼볼에서 수년간 우수한 실적을 쌓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계열 뿐 아니라 비계열 광고주들에게도 그 실력을 인정받았습니다.
2012년 국내 광고회사 중최초로 USA Today 선정 미국 슈퍼볼 Top 10 광고에 진입한 후, 2013년, 2014년까지 3년 연속 선정되었으며, 2014년 미국 슈퍼볼 자동차부문 광고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슈퍼볼 전체 광고 중 1위 (비 미국 브랜드 최초, 자동차 브랜드 최초)를 차지하는 쾌거를 달성하였습니다.
미국에서는 2015년 8월 미국 독립 미디어 대행사 규모 1위인 호라이즌 미디어사와 합자법인 Canvas Worldwide 를설립하여, 2016년 1월 부터
매체 기획 및 구매 등 매체 운용을 직접 진행하고 있습니다.
VR(Virtual Reality), 4D, UX 등 다양한 신규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콘텐츠와는 완전 차별화 되는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도 지속적으로 시도할 것입니다.
그룹사의 해외 대행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당사의 그룹내 역할과 기여를 확대하고, D&G가 보유하고 있는 영화제작사 '유니버셜 스튜디오'. 미국 최대 프리미엄 유료 케이블 채널 'HBO', 대형 패스트푸드 업체인 '잭인더박스'등과 같은 유명 현지 브랜드를 당사의 비계열 클라이언트로 확보하여 미국내 당사의 위상을 강화하고 클라이언트 다각화를 통한 독자 성장기반이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2019년 11월에 인수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대행사 Wellcom 인수를 통해 당사의 디지털 서비스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1. 주요 제품등의 현황
*제출 사항 없음
2. 주요 제품등의 가격변동 추이
당사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으로서 매체대행, 광고제작, 프로모션, 옥외광고, 스포츠 비즈니스 컨설팅, 공간 디자인, 체험마케팅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광고업 특성상 일반적인 원재료의 매입이 발생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광고제작 시발생하는 촬영, 편집/합성, 제판, 인쇄 등의 업무를 외주업체에 위탁하고 있으며, 2017년 ~ 2019년 누계 당사의 외주제작비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주요 원재료등의 가격변동 추이
*제출 사항 없음
4. 생산실적
*제출 사항 없음
5. 매출실적
6. 시설투자계획
*제출 사항 없음
당기순이익 추이 (단위 : 억원)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예측 (E) |
756.6 |
923.8 |
945.6 |
1,126.8 |
4분기 전 |
3분기 전 |
2분기 전 |
1분기 전 |
예측 (E) |
210.4 |
241.4 |
228.8 |
265.0 |
235 |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 : 매출액, 영업이익 꾸준히 상승
|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영업이익률 (영업이익 / 매출액 * 100) |
8.49 |
9.54 |
9.56 |
순이익률 (순이익 / 매출액 * 100) |
6.65 |
7.46 |
7.42 |
영업이익률의 일반적인 기준은 없습니다.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이익률보다 높으면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 당기의 평균이익률이 전기의 평균이익률보다 증가하였다면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순이익률이란 기업이 매출로부터 어느 정도의 이익을 가져가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해당 지표를 통해 기업의 비용 관리 능력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제품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시가총액
발행 주식 수 |
교부 예상 주식 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
현재 주가 |
20,000,000 |
0 |
53,000 |
시가총액 [(발행주식 수 + 교부 예상 주식 수) * 현재주가] |
1,060,000,000,000 |
미래 PER
미래 PER [시가총액 / 예측 (E) 연간 당기순이익] |
9.41배 |
재무 안정성 비율
|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1분기 전 |
부채비율 (부채총계 / 자기자본 *100) |
137.24 |
134.68 |
165.75 |
165.75 |
유보율 (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
6,930.65 |
7,477.59 |
7,879.52 |
7,879.52 |
연구개발비율 (연구개발비용계 / 당기매출액 * 100) |
- |
- |
- |
- |
당좌비율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
169.24 |
165.00 |
143.50 |
143.50 |
유동비율 (유동자산 / 유동부채 * 100) |
169.24 |
168.70 |
147.81 |
147.81 |
부채비율이란? 타인 자본의 의존도를 나타내는 지표.
(유동부채 + 비유동부채) / 자기자본 * 100
적절한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것은 기업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한도 이상의 레버리지를 갖고있다면 리스크로 간주해야 합니다.
부채를 지나치게 많이 가지고 있는 기업은 이자비용으로 인해 수익성 악화, 크게는 파산까지 이를 수 있기으니 조심해야합니다.
현금흐름을 고려하여 적절한 부채를 가지고 있는 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워런버핏은 금융기관을 제외하고 부채비율 80%이하면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일 가능성이 크다고 했습니다.
유보율이란?
이익잉여금 :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
자본잉여금 :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거래에서 생긴 이익
납입자본금 : 주식회사가 수권자본금 범위 내에서 발행한 주식 가운데 인수납입이 완료된 자금
[(이익잉여금 + 자본잉여금)/자본금]*100
유보율이 높은 기업은 기업의 현금 보유량이 많아서 무상증자의 가능성이 높고, 유사시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아 리스크 감소 역할을 하지만 한편으로는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비용이 없고 현금만 쌓아두는 경향이 높아 기업 경쟁력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용을 함께 보시면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합니다.
당좌비율이란?
당좌비율은 당좌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로, 단기에 갚아야 할 부채의 지급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당좌자산은 유동자산에서 영업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제외한 자산을 의미합니다. 재고자산, 원재료, 반제품이 제외됩니다.
따라서, 화폐적 자산으로 지체없이 부채에 대한 지불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100% 이상이면 좋다고 평가합니다.
유동비율은 재고자산을 이용한 분식회계의 가능성이 있어, 실제 유동성을 보려면 당좌비율을 보아야합니다. 또한,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의 차이가 크다면 재고가 쌓여있을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재고자산회전율 지표와 함께 참고하면 더욱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유동비율이란?
[(유동자산 / 유동부채) * 100]
유동비율이 높으면 부채의 지급능력이 높아 안전하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유동자산에는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매출채권은 '재화의 판매 및 용역의 제공과 관련된 신용채권으로서 외상매출금과 받을어음이 이에 해당한다.' 으로 제품 판매 후 대금 납입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하며, 재고자산은 제품 생산 후 아직 판매되지 않은 물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당좌비율과 유동비율을 비교했을 때 당좌비율과 유동비율의 격차가 벌어진다면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이 증가하고 있어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공시 및 뉴스
호재 무상증자, 자사주 매입, 고배당, 신제품 개발, 특허취득, 증권사 매수추천 리포트 발표, 실적개선, 정부 정책추진, 테마이슈, 지수 신규 편입, 액면분할(병합), 대기업 경영권 분쟁 등 |
악재 유상증자, 무상감자, 주식관련 사채 발행,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관리종목 지정, 적정 아닌 감사의견, 실적악화, 규제강화, 환율 이슈, 원자재 가격 인상, 소송, 횡령, 최대주주 고점 매도 등 |
이노션, 보유현금만 6000억…언택트시대 디지털광고도↑ 이노션, 1분기 실적 선방가능…안정적 펀더멘털에 주목-현대차證 이노션, 해외매출 견조한 성장…주가 하락 매수 기회로-신한 |
|
시가배당률 (시중금리 2% 이상 시 모멘텀 부여)
3년 전 배당 |
2년 전 배당 |
1년 전 배당 |
예측 (E) 배당 |
1,000 |
1,500 |
1,500 |
2,000 |
시가배당률 [예측 (E) 배당 / 현재 주가] |
3.7% |
지분율
최대 주주 |
보유 주식 수 |
보유 지분 |
정성이 |
3,539,000 |
17.70 |
현대차정몽구재단 |
1,800,000 |
9.00 |
정의선 |
400,000 |
2.00 |
10% 이상 주주 |
보유 주식 수 |
보유 지분 |
NHPEA IV Highlight Holdings AB |
3,600,000 |
18.00 |
국민연금공단 |
2,521,897 |
12.61 |
롯데컬처웍스 |
2,060,000 |
10.30 |
5% 이상 주주 |
보유 주식 수 |
보유 지분 |
한국투자신탁운용 |
1,012,186 |
5.06 |
주주 변동 내역 요약
거래일 |
주주명 |
지분 변동률 (%) |
변동 후 보유 지분율 |
변동 후 보유 주식 수 |
거래 단가 |
거래 금액 (억원) |
변동 사유 |
20/03/19 |
한국투자신탁운용 |
0.07 |
5.06 |
1,012,186 |
44,981 |
6.00 |
신규보고(+) |
20/03/18 |
한국투자신탁운용 |
4.99 |
4.99 |
998,842 |
0 |
0.00 |
신규보고(+) |
20/02/10 |
김기영 |
0.00 |
0.01 |
1,000 |
74,800 |
-0.37 |
장내매도(-) |
20/02/10 |
김기영 |
0.01 |
0.01 |
1,500 |
74,900 |
1.12 |
우리사주인출(+) |
20/02/04 |
김정아 |
0.02 |
0.02 |
3,517 |
73,300 |
2.58 |
우리사주인출(+) |
20/01/01 |
김정환 |
2,988 |
0 |
0.00 |
신규선임(+) |
||
19/12/26 |
국민연금공단 |
0.00 |
12.61 |
2,521,897 |
69,983 |
-0.31 |
장내매도(-) |
19/12/26 |
국민연금공단 |
0.03 |
12.61 |
2,522,347 |
70,037 |
3.82 |
장내매수(+) |
19/12/24 |
국민연금공단 |
0.01 |
12.58 |
2,516,886 |
69,836 |
1.81 |
장내매수(+) |
19/12/23 |
국민연금공단 |
0.00 |
12.57 |
2,514,300 |
69,965 |
-0.70 |
장내매도(-) |
19/12/20 |
국민연금공단 |
-0.01 |
12.58 |
2,515,300 |
69,272 |
-1.73 |
장내매도(-) |
19/12/19 |
국민연금공단 |
0.01 |
12.59 |
2,517,791 |
69,292 |
1.79 |
장내매수(+) |
19/12/18 |
국민연금공단 |
-0.04 |
12.58 |
2,515,205 |
69,559 |
-4.87 |
장내매도(-) |
19/12/18 |
국민연금공단 |
0.01 |
12.61 |
2,522,205 |
69,765 |
1.80 |
장내매수(+) |
19/12/17 |
국민연금공단 |
0.01 |
12.60 |
2,519,619 |
68,649 |
2.00 |
장내매수(+) |
19/12/16 |
국민연금공단 |
-0.04 |
12.58 |
2,516,709 |
68,157 |
-5.16 |
장내매도(-) |
19/12/16 |
국민연금공단 |
0.01 |
12.62 |
2,524,280 |
68,139 |
1.42 |
장내매수(+) |
19/12/13 |
국민연금공단 |
-0.10 |
12.61 |
2,522,195 |
66,715 |
-14.00 |
장내매도(-) |
19/12/13 |
국민연금공단 |
0.01 |
12.72 |
2,543,175 |
67,250 |
1.25 |
장내매수(+) |
19/12/12 |
국민연금공단 |
-0.04 |
12.71 |
2,541,322 |
66,721 |
-5.01 |
장내매도(-) |
매출액 활동성 비율
|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액 / 매출채권) |
1.46 |
2.52 |
4.75 |
매출채권회전기간 (365 / 매출채권회전율) |
250일 |
144일 |
76일 |
매입채무회전율 (매출액 / 매입채무) |
1.37 |
2.37 |
5.13 |
매입채무회전기간 (365 / 매입채무회전율) |
266일 |
154일 |
71일 |
재고자산회전율 (매출액 / 재고자산) |
- |
- |
- |
재고자산회전기간 (365 / 재고자산회전율) |
- |
- |
- |
매출채권회전율이 높을수록 매출채권이 잘 관리되고 현금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회사의 신용판매조건 보다 평균 회수기간이 지체될 경우 매출채권을 효율적으로 회수하지 못하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매입채무회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부채가 신속하게 상환되고 있다는 지표입니다. 매입채무회전율이 낮다면 부채에 대한 현금 지불이 원활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즉, 매입채무회전율이 높다면 보유 현금 및 유동 자산의 안정성이 높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매출채권회전율이 지나치게 낮다면, 부채를 상환하는데 내부 현금 부족 및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는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고자산회전율이 높을수록 제품의 수요가 많아 당사의 제품 생산에서 판매까지의 시간이 짧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회전이 과도하게 빠르다면 생산 시설 문제 시 납품사 결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높기만 하다고 좋은 지표는 아닙니다.
중요한 점은 회전율의 변동입니다. 매년 꾸준하고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가에 중요점을 두고 분석해야합니다.
PBR
PBR |
1.86 |
핵심 의견
1. 높은 시가배당률 (3%)
2. 현대차 광고 대행사, 국내와 해외 법인 모두 지속적인 매출 증가, 매출증가에 따른 회전율 상승
3. 주주 지분 리스트로 볼 수 있는 상장사 신뢰성
감사합니다.
광고는 분석을 개선하고 지속하는 데 원동력이 됩니다.
꾸준히 분석 글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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