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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도 종목분석 및 투자의견 (자율주행 관련주)

UPWARD 2020. 2. 28. 16:22

종목명 : 만도

일시 : 2020.2.28

주요 사업 내용

OEM 납품 매출액을 기준으로 매년 중순 발표되는 미국 Automotive News 선정 ‘Top 100 Global Suppliers’ 에서 국내업체의 경우 2008년에는 현대모비스(19위)와 만도(73위) 2개 업체만이 랭크되었고 2018년에는 현대모비스(7위), 현대위아(36위), 현대트랜시스(38위), 한온시스템(46위), 만도(47위), 현대케피코(91위) 6개사가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OEM 납품 매출액을 기준으로 미국 Automotive News가 선정한 ‘Top 100 Global Suppliers’ 에서 당사는 2008년 73위, 2009년 61위, 2010년 53위로 50위대 진입하여, 2018년 47위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제품은 제동, 조향, 현가, ADAS(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이며 1970년대부터 기계식 제동, 조향, 현가 제품군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설계기술, 생산기술을 확보하고 기술 수준을 고도화 하였습니다.

당사는 2018년 매출액 기준 현대자동차그룹 이외 해외 고객에 대한 매출비중을 43%까지 확대하며 고객다변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18년 기준 약 58%를 차지합니다. 다음으로 GM Group을 포함한 북미거점 OEM이 약 17%의 비중을 차지하여, 결과적으로 HMC Group과 북미 OEM의 합이 전체 매출의 약 75%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 Brake(제동) 사업부문

당사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ABS(Anti-Lock Brake System)와 TCS(Traction Control System) 및 MBS(Mechanical Brake System)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도 개발 완료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만도의 제동장치는 현재 국내 완성차 업체는 물론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인 GM, BMW, Renault, VW, Fiat등에 공급하며 Global 자동차 회사로부터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최근 안전상의 이슈와 관심이 많아진 점에 발맞춰서 AEB(Autonomous Emergency Brake)라는 최첨단 신기술을 개발하여 제네시스, 투싼, 스포티지와 같은 현대기아자동차의 주력차종에 양산중에 있습니다. 이 기술은 운전자의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의 제동을 자동으로 작동시켜주어,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제품으로 당사의 제동기술과 ADAS기술이 접목되어 탄생한 최첨단 신기술 입니다.

AEB : 긴급제동 자율주행 부문

나. Steering(조향) 사업부문

당사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는 EPS(Electric Power Steering, 전동조향장치)를 독자 개발

Column Type의 EPS 양산 적용이후에 중형차 이상에 적용되는 Rack Type EPS를 개발하여 2012년 양산 적용하였습니다. Rack Type EPS는 중대형/고급차량에 적용됨에 따라 Column Type EPS보다 높은 모터 출력과 핸들링 성능 향상이 필요한 제품

또한 브레이크 제품과 협조 제어하는 주차조향 보조 시스템(SPAS) 및 사각지대로 인한 사고방지를 위해 그 적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BSD(Blind Spot Detection)에 대해서도 EPS와 협조제어가 필요하여 향후 기술확보에 따른 잠재력은 상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SPAS : 자동주차 자율주행 부문

다. Suspension(현가) 사업부문

Mono-tube형 Suspension을 개발하여 HMC 아반떼, 엑센트 및 KMC 포르테, 레이, 프라이드 차종에 양산 적용

Mono-tube보다 한단계 발전한 DFD(Dual Flow Damper) 제품을 개발하여 HMC 소나타(북미/중국)와 KMC K5 (북미/중국) 및 KMC 소렌토(북미) 차종 및 르노삼성 SM7 차종에 양산 공급

2014년 HMC 제네시스, 2015년 에쿠스 EQ900 차종에 HCD(Hybrid Conventional Damper) 제품을 개발, 양산 적용하여 고급차 승차감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고객사에 자율주행 및 운전자 안전 관련 첨단 기능인 HDA(고속도로자율주행), AEB(긴급제동), LKAS(차선이탈방지), SPAS(자동주차) 등을 납품하고 있으며, DAS 제품의 해외고객 수주를 본격적으로 진행 중 입니다.

레이더 센서를 이용한 차간 거리 유지로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하는 SCC(Smart CruiseControl), 초음파센서와 지능형 조향장치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주차를 도와 주는 SPAS(Smart Parking Assist System), 측후방 레이더를 통해 차량의 측면과 추방의 사각지대를 감시, 경고하는 BSD(Blind Spot Detection) 등의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제품과 세계적 이슈인 환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전기 자동차의 Battery Charger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양산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속 및 고속 주행 상황에서 전방 도로의 위험을 감지해 차량 속도를 줄이거나, 더 나아가 급박한 상황에서는 차량을 완전히 정차시킬 수 있는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인 AEB(Autonomous Emergency Braking), 카메라로 차선을 인식하고 지능형 조향장치의 제어를 통해 차선 이탈을 방지하는 LKAS(Lane Keeping Assist System)를 양산 개발하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추이 (단위 : 억원)

3년 전

2년 전

1년 전

19년

2,100.8

182.5

1,129.3

1,123

4분기 전

3분기 전

2분기 전

1분기 전

19년도 4분기

222.8

186.9

326.2

524.5

135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 : 17년도 영업이익 급락 후 반등, 매출액은 큰 변동 없음

 

3년 전

2년 전

1년 전

영업이익률

5.20

1.47

3.49

순이익률

3.58

0.32

1.99


시가총액

발행 주식 수

교부 예상 주식 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현재 주가

46,957,120

0

29,800

시가총액 [(발행주식 수 + 교부 예상 주식 수) * 현재주가]

‭1,399,322,176,000‬


미래 PER

미래 PER [시가총액 / 예측 (E) 연간 당기순이익]

12.4배


재무 안정성 비율

 

3년 전

2년 전

1년 전

1분기 전

부채비율

194.67

215.17

199.46

191.04

당좌비율

100.66

87.41

90.05

106.36

유보율

2,674.95

2,568.84

2,732.44

2,881.34


공시 및 뉴스

호재 공시

악재 공시

(주)만도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공매도 거래 금지 적용)

호재 뉴스

[시그널] 만도 판교에 자율주행 연구소 세운다···934억원 투입

[특징주] 대성엘텍, 만도·현대모비스 등 인수후보 거론 소식에↑

만도, 전기차향 매출 기대…목표가↑-한국

만도, 中 비용 빼면 작년 4분기 영업익 94% ↑

직급체계 줄인 만도 "수평적 분위기 조성"

"만도, 미국으로 ADAS 제품 고객군 확대···목표가↑"

만도, 美 전기차 스타트업에 운전시스템 수출

만도, 내년 中 전기차 수요 확대 수익성 회복…목표가↑-삼성

악재 뉴스


시가배당률 (시중금리 2% 이상 시 모멘텀 부여)

3년 전 배당

2년 전 배당

1년 전 배당

예측 (E) 배당

1000

500

550

600~700

시가배당률 [예측 (E) 배당 / 현재 주가]

600원 기준 : 2.01%

700원 기준 : 2.34%


지분율

최대 주주

보유 주식 수

보유 지분

한라홀딩스

14,203,250

30.25

정몽원

3,310

0.01

탁일환

2,250

0.00

이용주

2,085

0.00

정재영

300

0.00

10% 이상 주주

보유 주식 수

보유 지분

국민연금공단

6,581,626

14.02

5% 이상 주주

보유 주식 수

보유 지분

주주 변동 내역 요약

거래일

주주명

지분 변동률 (%)

변동 후

보유 지분율

변동 후

보유 주식 수

거래 단가

거래 금액

(억원)

변동 사유

20/01/31

국민연금공단

0.22

14.02

6,581,626

33,550

34.17

기타(+)

20/01/01

최한규

7

0

0.00

신규선임(+)

20/01/01

김경래

175

0

0.00

신규선임(+)

20/01/01

김기영

200

0

0.00

신규선임(+)

20/01/01

박태성

500

0

0.00

신규선임(+)

20/01/01

정성희

25

0

0.00

신규선임(+)

19/12/26

국민연금공단

-0.01

13.80

6,479,782

34,607

-1.99

장내매도(-)

19/12/24

국민연금공단

-0.01

13.81

6,485,529

34,489

-1.98

장내매도(-)

19/12/23

국민연금공단

-0.01

13.82

6,491,284

34,809

-2.03

장내매도(-)

19/12/20

국민연금공단

-0.02

13.84

6,497,107

35,099

-3.01

장내매도(-)

19/12/19

국민연금공단

-0.01

13.85

6,505,691

35,596

-1.99

장내매도(-)

19/12/18

국민연금공단

-0.01

13.87

6,511,293

35,661

-1.98

장내매도(-)

19/12/17

국민연금공단

0.00

13.88

6,516,840

35,838

-0.72

장내매도(-)

19/12/12

국민연금공단

0.03

13.88

6,518,840

37,380

6.01

장내매수(+)

19/12/05

국민연금공단

0.02

13.85

6,502,764

35,332

3.86

장내매수(+)

19/12/04

국민연금공단

0.00

13.83

6,491,836

35,350

-0.05

장내매도(-)

19/12/04

국민연금공단

0.02

13.83

6,491,978

35,178

3.72

장내매수(+)

19/12/03

국민연금공단

-0.01

13.80

6,481,395

35,116

-2.15

장내매도(-)

19/11/29

국민연금공단

-0.02

13.82

6,487,511

34,668

-3.52

장내매도(-)

19/11/25

국민연금공단

-0.04

13.84

6,497,659

34,973

-5.94

장내매도(-)

최근 외국인, 기관, 개인 수급 및 차트 흐름


매출액 활동성 비율

 

3년 전

2년 전

1년 전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액 / 매출채권)

4.43

4.03

4.08

매출채권회전기간

(365 / 매출채권회전율)

82.3일

90.5일

89.4일

재고자산회전율

(매출액 / 재고자산)

17.84

17.49

17.92

재고자산회전기간

(365 / 재고자산회전율)

20.4일

20.8일

20.3일

매출채권회전율이 높을수록 매출채권이 잘 관리되고 현금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재고자산회전율이 높을수록 제품의 수요가 많아 당사의 제품 생산에서 판매까지의 시간이 짧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회전이 과도하게 빠르다면 생산 시설 문제 시 납품사 결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높기만 하다고 좋은 지표는 아닙니다.

중요한 점은 회전율의 변동입니다. 매년 꾸준하고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가에 중요점을 두고 분석해야합니다.


PBR

PBR


투자 의견 (2020년 월 일 기준 기업분석 및 투자의견)

매수 이유

1. 자율주행

2. 재고자산회전율

3. 정주영의 동생이었던 정인영의 2남 - 현대그룹과 친분

보류 이유

1. 이전에 조선사업을 신사업으로 추진하다가 어려워져 그룹을 해체했던 전례가 있는 오너리스크

2. 17년도 영업이익 악화

차트 시나리오 : 27,500원 지지선까지 하락 후 3월 중순부터 코로나 리스크 축소로 반등 시작, 해당 지지선 이탈 시 손절

기업가치 시나리오 : 자율주행이 도입될수록 사람의 통제권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안정성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질 것이다. 따라서 브레이크 관련 부문에서 연혁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만도 기업이 주목받을 가능성이 있다.

매수 희망가

매수 희망일

매도 희망가

매도 희망일

27,500 ~ 28,500

3월 중순

1차 목표가 : 32,000

2차 목표가 : 37,200

3차 목표가 : 44,000

5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