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피스톤 종목분석 및 투자의견
종목명 : 동양피스톤
일시 : 2020.2.22
주요 사업 내용
국내 2개 계열사, 해외 4개 계열사 등이 피스톤 생산, 조립 및 판매 역할을 수행
피스톤 생산 법인은 총 3개
나머지 3개 법인은 직접적인 피스톤 제조는 하지 않으며 피스톤 부품을 조립하여 고객사에 납품
국내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두산인프라코어 등에 OEM납품과 AUDI, BMW, FIAT, CHRYSLER 등의 해외완성차업체에 피스톤을 공급 중
국내 경쟁회사는 동서 페더럴모굴, 시장점유율은 당사 자체적으로 파악한 세계자동차회사 OEM 매출액 기준으로 약 9.1%정도
제품 가격이 상승해 매출 실적에 기대를 해도 좋을 것 같다.
수소차 연구개발 실적에서 해당 사항밖에 없어서 아쉽지만, 당사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신경을 쓰고 방향을 바꾸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개발이 가속화된다면 더욱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당기순이익 추이 (단위 : 억원)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예측 (E) |
92.1 |
94.1 |
117.4 |
컨센서스 부재 |
4분기 전 |
3분기 전 |
2분기 전 |
1분기 전 |
예측 (E) |
25.3 |
22.4 |
42.0 |
27.5 |
컨센서스 부재 |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 : 매출액 꾸준히 상승, 영업이익 작년 소폭 하락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
영업이익률 (매출 / 영업이익 *100) |
5.21 |
6.47 |
5.25 |
순이익률 (매출 / 당기순이익 *100) |
3.09 |
3.20 |
3.54 |
시가총액
발행 주식 수 |
교부 예상 주식 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
현재 주가 |
13,168,460 |
0 |
4,955 |
시가총액 [(발행주식 수 + 교부 예상 주식 수) * 현재주가] |
65,249,719,300 |
미래 PER
미래 PER [시가총액 / 예측 (E) 연간 당기순이익] |
5.3 |
19년도 1~3분기 당기순이익 합 : 91.9
19년도 1~3분기 당기순이익 합으로 계산한 미래 PER : 7.1배
4분기 실적 30억으로 계산했을 때 : 121.9
재무 안정성 비율
|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1분기 전 |
부채비율 |
363.90 |
245.97 |
232.53 |
219.74 |
당좌비율 |
40.26 |
47.20 |
41.31 |
44.58 |
유보율 |
1,079.92 |
1,248.19 |
1,377.78 |
1,490.09 |
부채비율이 높지만 점점 하향추세이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여준다.
또한 유보율도 높아지도 있다.
공시 및 뉴스
호재 공시 |
악재 공시 |
호재 뉴스 |
악재 뉴스 |
|
자사주 종료일 : 2020년 04월 27일
시가배당률
3년 전 배당 |
2년 전 배당 |
1년 전 배당 |
예측 (E) 배당 |
110 |
120 |
120 |
120~140 |
시가배당률 [예측 (E) 배당 / 현재 주가] |
120원 기준 : 2.42% 140원 기준 : 2.8% |
지분율
최대 주주 |
보유 주식 수 |
보유 지분 |
양준규 |
3,070,734 |
23.32 |
홍순겸 |
2,268,100 |
17.22 |
홍경숙 |
747,310 |
5.67 |
홍경희 |
747,310 |
5.67 |
류현석 |
513,430 |
3.90 |
10% 이상 주주 |
보유 주식 수 |
보유 지분 |
5% 이상 주주 |
보유 주식 수 |
보유 지분 |
주주 변동 내역 요약
거래일 |
주주명 |
지분 변동률 (%) |
변동 후 보유 지분율 |
변동 후 보유 주식 수 |
거래 단가 |
거래 금액 (억원) |
변동 사유 |
19/11/21 |
류관호 |
-0.01 |
0.00 |
0 |
4,642 |
-0.05 |
장내매도(-) |
19/11/20 |
류관호 |
0.00 |
0.01 |
1,043 |
4,680 |
-0.01 |
장내매도(-) |
19/11/19 |
류관호 |
0.01 |
0.01 |
1,343 |
5,700 |
0.08 |
기타(+) |
19/01/08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13 |
4.92 |
647,647 |
4,946 |
-0.83 |
장내매도(-) |
19/01/07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1.05 |
5.05 |
664,453 |
4,908 |
-6.77 |
장내매도(-) |
19/01/03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56 |
6.09 |
802,364 |
5,008 |
-3.67 |
장내매도(-) |
18/12/27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01 |
6.65 |
875,684 |
4,865 |
0.05 |
장내매수(+) |
18/12/26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02 |
6.64 |
874,701 |
4,847 |
-0.13 |
장내매도(-) |
18/12/21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03 |
6.66 |
877,403 |
4,797 |
-0.18 |
장내매도(-) |
18/12/20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05 |
6.69 |
881,114 |
4,889 |
-0.31 |
장내매도(-) |
18/12/19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05 |
6.74 |
887,392 |
5,000 |
-0.35 |
장내매도(-) |
18/12/19 |
양준규 |
2.87 |
23.32 |
3,070,734 |
5,000 |
18.92 |
시간외매매(+) |
18/12/19 |
홍순겸 |
1.52 |
17.22 |
2,268,100 |
5,000 |
10.00 |
시간외매매(+) |
18/12/18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02 |
6.79 |
894,457 |
5,000 |
-0.11 |
장내매도(-) |
18/12/17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03 |
6.81 |
896,600 |
4,300 |
-0.17 |
장내매도(-) |
18/12/14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01 |
6.84 |
900,600 |
4,215 |
-0.04 |
장내매도(-) |
18/12/13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02 |
6.85 |
901,642 |
4,300 |
-0.09 |
장내매도(-) |
18/12/12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06 |
6.86 |
903,642 |
4,298 |
-0.33 |
장내매도(-) |
18/12/11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00 |
6.92 |
911,398 |
3,970 |
-0.01 |
장내매도(-) |
18/12/10 |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
0.00 |
6.92 |
911,692 |
3,970 |
-0.01 |
장내매도(-) |
최근 외국인, 기관, 개인 수급 및 차트 흐름
최근 코로나로 인해 수급 및 차트가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진 않지만 그 전까지만 해도 기관, 외국인의 쌍매수가 이어졌고 차트도 바닥을 다진후 우상향하려는 모습을 보여줬다.
코로나 사태가 진정된다면 충분히 다시 주목받을만한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매출액 활동성 비율
|
3년 전 |
2년 전 |
1년 전 |
매출채권회전율 |
6.61 |
6.41 |
8.00 |
재고자산회전율 |
7.87 |
5.88 |
5.36 |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어 안정적이다.
PBR
PBR |
0.67 |
1이하로 자산대비 저평가 수치이다.
투자 의견
매수 이유
1. 코로나 사태 전 외인, 기관 쌍매수 그리고 코로나 사태가 진행 중임에도 이탈하지 않는 수급
2. 꾸준히 상승 중인 실적과 낮은 미래 PER
3. 기술적 분석 상 확률있는 자리
4. 자율주행 자회사 지분 취득
5. 최대주주의 지분 매입
보류 이유
1. 자동차 시장의 전망성
2. 수소차 연구개발의 소극적 성과
3. 높은 부채비율
차트 시나리오 : 코로나 사태 진정 후 외인, 기관의 매수세가 다시 들어오며 지수적으로 상승하는 그림을 그려줄 것 같다.
기업가치 시나리오 : 디젤을 이용하는 차가 점점 줄어듦과 동시에 당사가 수소차 및 자율주행 분야의 연구개발 실적으로 재도약한다면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할 것 같다.
매수 희망가 |
매수 희망일 |
매도 희망가 |
매도 희망일 |
4,800~5,000 |
3월 (코로나 진행 정도와 반비례하며 분할매수) |
1차 목표가 : 6,200 2차 목표가 : 7,500 |
5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