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동양피스톤 종목분석 및 투자의견

UPWARD 2020. 2. 22. 22:33

종목명 : 동양피스톤

일시 : 2020.2.22

주요 사업 내용

국내 2개 계열사, 해외 4개 계열사 등이 피스톤 생산, 조립 및 판매 역할을 수행

피스톤 생산 법인은 총 3개

나머지 3개 법인은 직접적인 피스톤 제조는 하지 않으며 피스톤 부품을 조립하여 고객사에 납품

국내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두산인프라코어 등에 OEM납품과 AUDI, BMW, FIAT, CHRYSLER 등의 해외완성차업체에 피스톤을 공급 중

국내 경쟁회사는 동서 페더럴모굴, 시장점유율은 당사 자체적으로 파악한 세계자동차회사 OEM 매출액 기준으로 약 9.1%정도

제품 가격이 상승해 매출 실적에 기대를 해도 좋을 것 같다.

수소차 연구개발 실적에서 해당 사항밖에 없어서 아쉽지만, 당사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신경을 쓰고 방향을 바꾸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개발이 가속화된다면 더욱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당기순이익 추이 (단위 : 억원)

3년 전

2년 전

1년 전

예측 (E)

92.1

94.1

117.4

컨센서스 부재

4분기 전

3분기 전

2분기 전

1분기 전

예측 (E)

25.3

22.4

42.0

27.5

컨센서스 부재

매출액, 영업이익 추이 : 매출액 꾸준히 상승, 영업이익 작년 소폭 하락

3년 전

2년 전

1년 전

영업이익률

(매출 / 영업이익 *100)

5.21

6.47

5.25

순이익률

(매출 / 당기순이익 *100)

3.09

3.20

3.54


시가총액

발행 주식 수

교부 예상 주식 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현재 주가

13,168,460

0

4,955

시가총액 [(발행주식 수 + 교부 예상 주식 수) * 현재주가]

‭65,249,719,300‬


미래 PER

미래 PER [시가총액 / 예측 (E) 연간 당기순이익]

5.3

19년도 1~3분기 당기순이익 합 : 91.9

19년도 1~3분기 당기순이익 합으로 계산한 미래 PER : 7.1배

4분기 실적 30억으로 계산했을 때 : 121.9


재무 안정성 비율

 

3년 전

2년 전

1년 전

1분기 전

부채비율

363.90

245.97

232.53

219.74

당좌비율

40.26

47.20

41.31

44.58

유보율

1,079.92

1,248.19

1,377.78

1,490.09

부채비율이 높지만 점점 하향추세이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여준다.

또한 유보율도 높아지도 있다.


공시 및 뉴스

호재 공시

동양피스톤(주)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

악재 공시

동양피스톤(주) [투자주의]특정계좌(군) 매매관여 과다종목

동양피스톤(주) [투자주의]소수지점ㆍ소수계좌 거래집중 종목

호재 뉴스

동양피스톤, 미국 자율주행차 업체 지분 34% 취득 결정

동양피스톤, 화성엔지니어링과 3.9억 공급계약 체결

동양피스톤, 포드와 1100억원 규모 공급 계약

악재 뉴스

자사주 종료일 : 2020년 04월 27일


시가배당률

3년 전 배당

2년 전 배당

1년 전 배당

예측 (E) 배당

110

120

120

120~140

시가배당률 [예측 (E) 배당 / 현재 주가]

120원 기준 : 2.42%

140원 기준 : 2.8%


지분율

최대 주주

보유 주식 수

보유 지분

양준규

3,070,734

23.32

홍순겸

2,268,100

17.22

홍경숙

747,310

5.67

홍경희

747,310

5.67

류현석

513,430

3.90

10% 이상 주주

보유 주식 수

보유 지분

5% 이상 주주

보유 주식 수

보유 지분

주주 변동 내역 요약

거래일

주주명

지분 변동률 (%)

변동 후

보유 지분율

변동 후

보유 주식 수

거래 단가

거래 금액

(억원)

변동 사유

19/11/21

류관호

-0.01

0.00

0

4,642

-0.05

장내매도(-)

19/11/20

류관호

0.00

0.01

1,043

4,680

-0.01

장내매도(-)

19/11/19

류관호

0.01

0.01

1,343

5,700

0.08

기타(+)

19/01/08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13

4.92

647,647

4,946

-0.83

장내매도(-)

19/01/07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1.05

5.05

664,453

4,908

-6.77

장내매도(-)

19/01/03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56

6.09

802,364

5,008

-3.67

장내매도(-)

18/12/27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01

6.65

875,684

4,865

0.05

장내매수(+)

18/12/26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02

6.64

874,701

4,847

-0.13

장내매도(-)

18/12/21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03

6.66

877,403

4,797

-0.18

장내매도(-)

18/12/20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05

6.69

881,114

4,889

-0.31

장내매도(-)

18/12/19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05

6.74

887,392

5,000

-0.35

장내매도(-)

18/12/19

양준규

2.87

23.32

3,070,734

5,000

18.92

시간외매매(+)

18/12/19

홍순겸

1.52

17.22

2,268,100

5,000

10.00

시간외매매(+)

18/12/18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02

6.79

894,457

5,000

-0.11

장내매도(-)

18/12/17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03

6.81

896,600

4,300

-0.17

장내매도(-)

18/12/14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01

6.84

900,600

4,215

-0.04

장내매도(-)

18/12/13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02

6.85

901,642

4,300

-0.09

장내매도(-)

18/12/12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06

6.86

903,642

4,298

-0.33

장내매도(-)

18/12/11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00

6.92

911,398

3,970

-0.01

장내매도(-)

18/12/10

타이거자산운용투자자문

0.00

6.92

911,692

3,970

-0.01

장내매도(-)

최근 외국인, 기관, 개인 수급 및 차트 흐름

최근 코로나로 인해 수급 및 차트가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진 않지만 그 전까지만 해도 기관, 외국인의 쌍매수가 이어졌고 차트도 바닥을 다진후 우상향하려는 모습을 보여줬다.

코로나 사태가 진정된다면 충분히 다시 주목받을만한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매출액 활동성 비율

 

3년 전

2년 전

1년 전

매출채권회전율

6.61

6.41

8.00

재고자산회전율

7.87

5.88

5.36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어 안정적이다.


PBR

PBR

0.67

1이하로 자산대비 저평가 수치이다.


투자 의견

매수 이유

1. 코로나 사태 전 외인, 기관 쌍매수 그리고 코로나 사태가 진행 중임에도 이탈하지 않는 수급

2. 꾸준히 상승 중인 실적과 낮은 미래 PER

3. 기술적 분석 상 확률있는 자리

4. 자율주행 자회사 지분 취득

5. 최대주주의 지분 매입

보류 이유

1. 자동차 시장의 전망성

2. 수소차 연구개발의 소극적 성과

3. 높은 부채비율

차트 시나리오 : 코로나 사태 진정 후 외인, 기관의 매수세가 다시 들어오며 지수적으로 상승하는 그림을 그려줄 것 같다.

기업가치 시나리오 : 디젤을 이용하는 차가 점점 줄어듦과 동시에 당사가 수소차 및 자율주행 분야의 연구개발 실적으로 재도약한다면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할 것 같다.

매수 희망가

매수 희망일

매도 희망가

매도 희망일

4,800~5,000

3월 (코로나 진행 정도와 반비례하며 분할매수)

1차 목표가 : 6,200

2차 목표가 : 7,500

5월

감사합니다.